린캔버스?
스타트업의 BM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도표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론이다. 초기 창업자가 본인이 새로 진행하게 될 사업에 대해 이해 ,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하기 위해 사용한다.
어떻게 구성?
총 9개의 블럭으로 구성
크게는 product파트, market파트(타켓시장)으로 구분
1. Problem(문제)
: 기업이 해결하고자하는, 고객의 해결이 필요한 문제
ex) 에어비앤비 : 중요 이벤트가 열리는 도시에서 호텔예약이 어려운
우버 : 새벽, 교통체증이 심한곳에서는 운전하기 힘듦어서 시작
우리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정의하는것
2. customer segment(타켓고객)
: 어떤 고객인지 핀포인트
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 될 수 있기에 매우매우 구체화하며 고객의 취미까지 생각해본다.
3. unique value propostion( 고객에게 제안할 차별화될 가치 )
: 왜 고객이 구매해야하고, 사용해야 하는지, UVP 라고도 하는데, 린캔버스에서 가장 중요하고 프로덕트에서도 가장 중요
→ 고객의 관점에서 서술하는것이 매우 중요, 어떤 차별화된 가치가 있는지 모르면..안된다고..
4. 솔루션
: UVP가 정의되면 , 그 유저에게 핵심적인 가치 제안을 하기 위해서 솔루션(기업입장)을 제공,기업이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 제안
→ 당근거래 : 당신근처의 마켓이라는UVP , 오늘의 집 : 태그로 제품을 볼 수 있음
→ 제품 초기 에서부터 할 필욘 없고, 초기엔 최대한 빠르게, 검증
5. Channels
: 우리 프로덕트가 잠재고객을 어디서 만나게 될지
스케일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고,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는 채널 만드는 것이 중요
6. Revenus Streams
: 수익창출을 어디서 할건지.. 향후 어떤 부분을 강화해서 수익을 내야 할지 고민하기..
ex) 리그오브레전드 : 스킨, 챔피언 판매
7. Cost Structure
: 비용구조
친구초대 1000원인데.. LTV에 대해 이해 못하고 있었다면.. 1명 초대때마다 700원 손실.. 이니 비현실적인 기획
8. Key Metrics
: 핵심지표 이해 (AARRR 같은?)
가고 싶은 회사의 핵심지표 이해해야 어떠한 아이디어제안, 가설제안이 옳은지 알 수 있음
9. Unfair Advantage
: 경쟁자가 동일한 시장에 와도 따라할 수 없는 차별화된..
ex) 오늘의 집 :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집들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듦으로써 외부 업체가 들어와도 쉽게 얻을수도, 따라 할수도 없는 핵심 어드벤테이지를 이해
이렇게 총 9가지 블럭을 배웠고 가고 싶은 회사의 린캔버스를 꼭 그려보라고 강사님이 말씀해주셨다..!
이번 과제에도 린캔버스를 그려야 하는데, 나는 최근에 영화관 광고에서 봤던 헤이딜러를 분석해 볼 생각임
'개인공부 > [완결] PM스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서비스 기획 업무, AB Test (3) | 2023.01.18 |
---|---|
애자일 알아보기 (0) | 2023.01.17 |
우선순위의 중요성 (0) | 2023.01.15 |
그로스해킹에 대하여2 (0) | 2023.01.11 |
그로스해킹에 대하여1 (0) | 2023.01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