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VERVIEW
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, 앞으로 여비를 출시한 후에 지속적인 운영계획이 있기에 GA는 기본으로 세팅을 하기로 했어요. GA가 전부터 어떤 툴인지는 대충 알았지만 실제로 제가 기획한 서비스에 달아본건 처음인지라 앱 스트림이 뭔지, 앱에 어떻게 달아야 하는지, 개발 이야기를 제외하고 소개해보려 해요:)
1. GA4 그게 뭐죠?
GA는 온라인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인데요, 사용자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줘요. 현재는 GA4로 버전이 많이 업글 되었는데요, 모바일 시장과 앱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툴도 점점 진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.
현재 구글에서 올해 7월까지만 UA 과정을 들을 수 있더라구요ㅎ 4년 전쯤부터 알고는 있었는데.. 그동안 귀찮아서 미뤄오다가 이번에 수료했습니다ㅎ GA4가 나왔어도, 큰 틀은 변하지 않아서 나름 오래된 강의 내용였는데도 꽤 유익했어요! 링크:https://analytics.google.com/analytics/academy/
2. 앱에 어떻게 다는건데?
계정 만들기 → 속성 선택 → 스트림 생성 → 앱에 달기
먼저 계정 만들기예요. 이 링크에서 http://analytics.google.com 계정을 생성하거나 기존에 계정이 있는 분들은 아래 그림처럼 + 만들기를 눌러서 계정을 새로 만들면 되는데요, 계정을 만드는 과정은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!
다음은 스트림 만들기예요.
저는 ios앱을 선택했고, 그 후에도 몇 단계가 있는 데, 전부 체크하면 끝이에요! 간단하죠?
(스트림이란, GA와 앱을 연결해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로입니다. 이 통로가 있어야 GA에 사용자 데이터가 보이겠죠?)
저는 바로 3단계! 에서 구글 인포 파일을 다운받아서 개발자분께 넘겨드렸어요. 여기서부터는 기획자의 영역이 아니더라고요..ㅎㅎ 이 구글 인포 파일로 워크스페이스(개발자들이 개발하는 툴)에 넣어서 작업한 이후, GA 대시보드에 데이터들이 수집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는 거라고 해요.
보통 GA는 웹에서 많이 활용되다 보니, 앱에는 어떻게 달아야 하는 건지, 기획자가 해야 하는 것은 뭔지 처음에 완전 까막눈이었는데,, 막상 해보니 어렵지 않았던 거 같아요. 그렇지만..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해 주는 이벤트 외에 조금 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는 공부가 더 필요할 거 같네요..! 다음은 이벤트 공부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:)
[TMI]
UA 초보자용 과정을 수료하기!ㅎㅎ GA4가 되면서 큰 의미가 있을까 싶긴 한데요, 그래도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보고서들에 대한 내용과 개념을 쓱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 아래 사진처럼 대시보드를 제공해 주니까 혼자 많이 실습해 보려고요.
-다음엔 이벤트를 달아보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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